미술교육론

포스트 모더니즘에서 미술의 재개념화

나오미3 2020. 1. 22. 20:02

<미술 재개념의 변화-1960년 기준으로 모던/포스트 모던>

1. 미술에 대한 개념의 변화

모더니즘은 미술을 사회적 해악으로부터 고립된 아방가르드로서 무관심적인 미적 경험을 재고하는 순수한 대상으로 봄(작품에 대해 배경적인 정보가 없다)

포트스 모더니즘은 문화적 산물의 형태로서 미술을 봄

2. 작가에 대한 시각 변화

모더니즘은 새로운 미술품을 창조해내는 천재적인 창조자

포스트 모더니즘은 과거의 것, 대중미술문화를 도용, 차용하는 콜라지스트 또는 사회 문화적 문제에 대한 비판적 의미를 표현하는 문화의 생산자

3. 미술품을 보는 시각의 변화

모더니즘 : 예술품

포스트 모더니즘 : 사회 문화적 맥락에서 약속된 기호들에 의해 조직된 텍스트로서 미술품을 본다

4. 미술 창작에 대한 시각의 변화

 모더니즘은 미적 경험의 산출에서 순수한 형식적 관계와 매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추상을 지지하였지만, 포스트 모더니즘은 내용을 강조하면서 사회와 문화의 연구에 기초한 리얼리즘(자연을 재현하는 리얼리즘이 아님)을 지지함

5. 감상자 역할에 대한 변화

모더니즘은 객관성과 보편성에 기초하여 미술가에 의해 결정되어 있는 의미를 발견하는 수동적인 역할을 요구하지만,포스트 모더니즘은 작품에 대한 복합적인 읽기와 해석을 통한 창조적인 미술가로서의 감상자의 역할 기대

6. 미술품을 보는 기준

모더니즘은 보편적인 하나의 기준인 형식주의를 강조하지만, 포스트 모더니즘은 다원론적 시각에 기초하여 하나의 기준을 거부한다. 절충적이고 복합적이면서 맥락적인 해석을 시도함으로서 다양한 지역, 인종, 성, 대중적 양식의 미술을 부각시킨다.

7. 대중문화에 대한 시각의 변화

모더니즘은 고급미술, 순수미술의 기준에 의해 세속적이고 대중적인 대중문화를 키치로 취급하지만, 포스트 모더니즘은 고급과 저급미술의 경계를 해체하고, 엘리트주의를 비난하면서 대중매체와 대중 문화를 차용, 도용하거나 적극적인 형식으로 수용함으로서 그 경계를 허물었다.

8. 과거를 보는 시각의 변화

모더니즘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해 과거를 창조적으로 해체하거나 거부하였지만 포스트 모더니즘은 역사적인 차용, 도용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절충하거나 모더니즘 역시 하나의 시각으로 수용하고자 한다.

9. 역사를 보는 시각의 변화

모더니즘은 선형적 진보의 아이디어를 수용하여 미술에서 새로운 양식과 추상의 움직임을 진보로 가정하였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은 선형적 진보의 아이디어를 거부하고 동시대에서 비진보적인 상태로 다양한 양식인 공존한다고 본다.

10. 미술사, 미술비평에서 시각의 변화

모더니즘은 남성, 백인, 서구 중심의 대서사(meta narrative)를 강조하였지만, 포스트 모더니즘은 소외되었던 여성, 유색인종, 비서구 미술등을 부각시키면서 소서사를 강조하면, 권력에 의해 선택된 지식에 대한 해체적 담론을 시도한다.

 

구분 모더니즘 포스트 모더니즘
개념 순수한 대상 문화적 산물
미술가에 대한 시각 천재적 창조자, 발명가 콜라지스트, 문화의 생산자
미술품을 보는 시각 예술품 텍스트
미술품을 보는 기준

형식주의

(일원론적)

다원주의

절충적, 복합적, 맥락적 해석

대중문화를 보는 관점 키치(고급과 저급 구분) 차용, 도용, 절충(고급, 저급 구분 없음)
감상자 수동적 능동적, 창조자 역할
미술창작 경향 추상 지지 사회 리얼리즘